중구는 조선시대부터 상업과 문화의 중심지로서 600년 넘게 서울의 심장부 역할을 해왔다. 이곳에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급속한 도시화 등 격동의 세월을 견뎌내며 3대, 4대에 걸쳐 한 자리를 지켜온 소상공인들이 있다.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같은 업종에서 같은 자리를 지켜온 가게로, 한국의 상업사와 서민 생활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문화유산이다. 이들은 단순히 오래된 가게가 아닌,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와 전통을 지켜온 살아있는 역사의 증인들이다. 올해 ‘대유수산(어부의 그물질)’이 서울시 건어물 점포 중 최초로 ‘백년가게’에 선정되면서, 중구에는 총 12개 업체가 백년가게로 인정받게 되었다.
❶ 대유수산(어부의 그물질) 신규 선정
위치 : 중부시장 내
서울시 건어물 점포 중 최초 ‘백년가게’ 선정. 1970년경 창업 이후 50여 년간 한자리에서 신선하고 품질 좋은 건어물을 공급해 온 전통 있는 가게이다.
❷ 고후나비
위치 : 남대문시장8길 16, 1층
‘우리 가족이 입을 옷을 만들자’라는 슬로건으로 건강한 소재의 잠옷을 판매하는 고후나비. 50년간 오직 숙면만을 생각하며, 잠옷을 숙면의 필수품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가게이다.
❸ 은주식당(은주정)
위치 : 창경궁로8길 32
1990년 창업해 변함없이 운영 중인 방산시장 내 김치찌개 전문 맛집으로, ‘쌈 싸 먹는 김치찌개’로 유명하다.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며, 지역 교육 지원과 장학금 기부로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❹ 뚱뚱이할머니집
위치 : 장충단로 174-1
3대째 ‘좋은 원육, 신선한 재료, 고객만족’의 원칙을 지켜가는 족발 전문점. 족발은 물론 상차림에 나가는 된장까지 직접 메주를 띄워 제조하는 장충동 맛집이다.
❺ 풍남(풍남골뱅이)
위치 : 수표로 50-1
골뱅이 무침에 들어가는 국수사리용 국수도 직접 제면소에서 뽑아올 정도로 맛에 진심인 골뱅이 가게. 오래된 점포를 리뉴얼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❻ 풍년기름집
위치 : 퇴계로83길 10-12
‘100% 정직한 재료로만 판매’한다는 고집으로 2대째 아들도 함께 실천하고 있는 식용 기름 전문점. 100% 통깨 사용, 저온 압착 방식으로 맛과 품질이 우수하다.
❼ 신한양 식당
위치 : 청파로 453, 1층
서울역 광장 왼쪽 한편에 위치한 식당으로 대표자와 딸, 손자 3대가 함께 운영 중. 대표 메뉴는 소불고기전골, 제육볶음. 맛과 청결함 모두 우수한 점포이다.
❽ 진주회관
위치 : 세종대로 11길 26
서울에서 손꼽히는 콩국수 전문점. 콩은 강릉에서 재배계약으로 공급받아 100% 콩물을 사용한다. 김치도 국산 배추와 고춧가루를 사용하여 매일 정성을 들여 담그고 있다.
❾ 뚱보냉면(뚱보돼지갈비통고기)
위치 : 퇴계로 27길 14
충무로에서 유명한 노포 고깃집. 통고기·돼지갈비·껍데기를 주문하면 죽이 먼저 제공되고 초벌 해서 나온 통고기는 육즙이 가득해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다.
❿ 태극당
위치 : 동호로24길 7
서울의 가장 오래된 빵집. 모나카 아이스크림, 카스텔라, 단팥빵 등 향수를 자극하는 메뉴에 이곳만의 스토리텔링이 더해져 100년은 이어갈 곳으로 자리매김했다.
⓫ 부산복집
위치 : 수표로2길 25
복요리가 흔하지 않던 70년대부터 복을 다뤘던 곳. 충무로 먹자골목의 명물로 매콤 달달한 양념에 탱탱한 복 살을 넣은 복 불고기가 대표 메뉴다.
⓬ 진주집
위치 : 남대문시장길 22-2
역대 대통령도 사랑했다는 남대문시장 내에 위치한 꼬리곰탕, 꼬리토막 보양식 맛집. 1대 대표자의 손맛과 조리 방식을 전수받아, 좋은 재료와 정직한 운영방침으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