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제9대 후반기 출발
중구의회는 지난 제287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제9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 및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상임위원장 선출을 실시해 후반기 원 구성을 완료하며 7월 11일부터 임기를 개시하였습니다.
새롭게 원 구성을 마치고 값진 의정활동을 펼칠 제9대 후반기 중구의회를 소개합니다.
새롭게 변화하고, 주민과 공감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위해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며, 항상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하고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고 지지해 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믿음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신 구민분들 덕분에 주어진 역할이라고 생각하며, 구민의 바람을 실현하고 구민의 삶에 보탬이 되는 의회를 만들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우리 구민이 기댈 수 있는 의회가 되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미정
의회운영 위원장
의회의 독립적 위상 강화와 동료 의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위해 적극 지원하며, 시대의 변화에 늘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손주하
행정보건 위원장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정책을 발굴하며 중구민의 행복실현을 최우선의 가치로 열심히 뛰겠습니다.
송재천
복지건설 위원장
우리 구민들의 실생활에 직결된 사안들이 많은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현장에서 보고 들으며, 주민의 편에서 생각하겠습니다.
9대 중구의회 후반기 개원식 개최
소재권 의장
“민생 중심 의정활동을 위해 의원 모두 최선을 다할 것”
▲ 중구의회는 제9대 후반기 개원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했다.
중구의회(의장 소재권)는 7월 19일 중구구민회관 소강당에서 ‘제9대 중구의회 후반기 개원식’을 개최해 새로운 도약의 장을 열었다.
이날 개원식에는 소재권 의장을 비롯해 중구의회 의원, 김길성 중구청장, 박성준 국회의원, 이혜훈 당협위원장, 옥재은 서울시의원, 전직시·구의원, 관내 각종 사회단체장 및 동별 주민자치위원장, 통장협의회장, 각계 인사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어 구정 발전과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한 모범구민 18명에게 표창패를 수여하고 새롭게 구성된 후반기 의회의 향후 운영 방향과 목표를 밝히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구민과 공감하며 신뢰받는 민생 중심 의정 구현의 각오를 다졌다.
소재권 의장은 개원 기념사에서 “제9대 후반기 중구의회는 새롭게 변화하는 지방자치 패러다임에 발맞추어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더 많은 지역주민의 참여와 소통의 장을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서울시의회 등에서 논의 중인 재산세 공동과세 비율 상향과 차등 분배는 우리 중구의 재원주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중구의회는 현재의 엄중하고 심각한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중구민 그리고 중구청과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여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중구의회가 지향할 궁극의 목표와 존립 가치는 중구 발전과 중구민의 복리증진에 있으며, 중구민들의 진정한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후반기 중구의회의 첫날은?
▲ 소재권 의장과 양은미 부의장이 7월 11일 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소재권 의장은 제9대 후반기 의장으로 출발하는 첫날 의회사무과 직원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의회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각자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의원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모두 협심하고 솔선수범하여 새로운 의회상 정립을 위해 같이 호흡을 맞추고 노력해달라.”며 “제9대 후반기 중구의회 의장으로서 구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임기 동안 중구의 발전과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끝으로 “언제나 믿어주고 지지해 주시는 구민 여러분과 중구의회 동료 의원들께 감사드리며 임기 동안 중구의회 의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새로워질 중구를 위해 구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287회 정례회 폐회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실시, 결산 승인의 건 등
총 36개 안건 처리
중구의회는 6월 28일 열린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지난 6월 12일부터 17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제287회 제1차 정례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결과보고서를 채택했으며, 주요 현안에 대한 구정질문을 실시하고 집행부로부터 구정답변을 청취한 후 보충질문을 이어갔다.
2023 회계연도 결산 및 세출예산 예비비 지출승인의 건과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제9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 및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출 등 총 36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 송재천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6월 28일 제4차 본회의에서 심사보고를 하고 있다.
중구청에서 제출한 2023 회계연도 세입과 세출 결산규모는 세입 6,714억 원, 세출 5,395억 원으로 1,319억 원의 결산상 잉여금이 발생했으며, 27일에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송재천, 부위원장 손주하)의 심사를 거쳐 28일 열린 제4차 본회의에서 2023 회계연도 결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송재천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심사 보고에서 “예선 편성의 적정성과 집행 과정의 타당성 여부에 중점을 두고 심사하였으며, 재정 운용 과정 중 발생한 예산 전용 및 불용액 발생을 최소화하고 예비비 본래의 제도적 취지에 부합하게 운용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본회의장
길기영 의장은 제4차 본회의에서 “지난 2년간 의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와 성원해 주신 구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님들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구민 앞에 늘 낮은 자세로 임하고 지역 곳곳에 소외된 구민이 없도록 항상 살피며, 동료 의원들과 함께 성숙한 자세로 지역사회를 위해 더욱 헌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제287회 정례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7건과 ▲서울특별시 중구 동명칭 및 구역획정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중구공공시설 등 설치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세운3소공원 옆 임시공영주차장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제9대 후반기 의장 선거의 건 ▲제9대 후반기 부의장 선거의 건 ▲제9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제9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등을 포함해 총 36건 안건이 가결되었다.
중구의회, 구청장에게 묻다
제287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구정질문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구정질문에는 8명의 의원이 참여해 주요 구정 현안을 점검하고 부족한 사항에 대한 대안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 발언 순
양은미 의원
- 집행부의 안정적인 재정 운영 요청
- 관내 쉼터(소규모 공원)의 적치물 정비 대책
- 제9대 후반기 의회와 집행부의 상생 방안
손주하 의원
- 돌봄종사자 처우 개선 기준 마련
- 행정기구의 효율적인 배치와 이용 편의 도모
이정미 의원
- 구립중구노인요양센터 종사자 처우 개선
- 관급공사 대금 지불 관련 소송 건 질의
송재천 의원
- 남산타운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과 관련해 일관성 있는 행정 요구
허상욱 의원
- 청구동 공영주차장 확장 사업
- 남산타운 아파트 리모델링 지원방안
- 여름철 빈틈없는 방역 체계 구축 방안
소재권 의원
- 다산로변 종상향 추진 요구
- 재개발시 영세업체 및 사업장 지원 대책
- 국립의료원 부지를 활용한 녹지생태계 조성 제안
조미정 의원
- 훈련원공원 내 복합문화시설 건립의 필요성 의문 제기
- 방산시장 내 서울형 키즈카페 조성 장소 재검토
윤판오 의원
- 서울 자치구 재산세 공동과세 언급
- 구 재정 건전성을 높이고, 세수 부족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행정적 대책 요청